꽃은 언제나 받아도 언제나 사도 기분이 좋은 선물입니다. 또한 단순한 꽃이라기보다 고유한 의미와 상징을 담고 있습니다. 옛날부터 꽃말은 선물하는 사람의 감정을 표현하는 의미로도 사용되고 여러 가지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이번글에서는 1월부터 12월까지 탄생화와 그에 따른 의미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의 꽃말이 어떤 것인지 한번 찾아보세요.
1월: 수선화, 히아신스
꽃말: 희망, 인내, 자기애, 새로운 시작
이 두꽃 모두 백합과 구근식물로 추운 겨울을 버티고 초봄에 피어나는 꽃으로 1월 탄생화라고 합니다. 그리스 신화의 나르키소스 이야기에서 유래했고 그 사람이 자신을 너무 사랑한 나머지 자신의 모습에 반해 연못에서 죽었는데 그 자리에 수선화가 피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자기애를 상징하고 있고 새로 온 탄생을 알리기도 해서 새로운 시작이나, 희망이라는 의미도 있습니다. 1월, 새로운 시작을 맞이하는 한 해인 수선화입니다.
2월 – 제비꽃 (Violet)
꽃말: 순수한 사랑, 충실한 사랑, 겸손, 나를 생각해다오
한국에서 은하게 볼 수 있는 꽃으로 들에서 흔히 자랍니다. 제비꽃은 작고모습처럼 보이지만 강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고 성실의 의미와 항상 허리를 굽히거나 쪼그리고 있는 모습으로 겸손의 의미도 있습니다. 깊고 푸른 보라색 꽃잎이 매력적인 제비꽃은 변치 않는 사랑과 충실한 사랑을 의미합니다. 곧 밸런타인데이인데 특별하게 제비꽃을 선물해도 좋은 의미로 선물을 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3월 – 수선화 (Daffodil)
꽃말: 존경, 희망, 행운, 존경
1월과 마찬가지로 3월도 수선화가 탄생화입니다. 3월은 봄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시기이기 때문에 수선화의 ‘희망’이라는 꽃말이 더욱 의미 있습니다. 노란색의 밝음과 행복을 의미하고 긍정적인 에너지와 따뜻한 에너지를 전하는 꽃으로 특별한 날 선물로 많이 사용됩니다.
4월 – 데이지 (Daisy)
꽃말: 순수한 마음 그리고 사랑, 새로운 시작
데이지는 ‘Day’s Eye(낮의 눈)’라는 뜻을으로 흰꽃잎과 노란색으로 강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고 햇살을 머금고 피어나는 모습입니다. 순수한 감정을 표현할 때나 새로운 출발을 준비하는 사람에게 선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옛날엔 연인이 데이지꽃을 꺾어 사랑한다 안 한다 하면서 사랑의 운명을 점치곤 했다고 합니다.
5월 – 카네이션 (Carnation)
꽃말: 부모님의 사랑, 감사, 존경
5월은 가정의 달입니다. 어버이날에 빠질 수 없는 꽃이 카네이션입니다. 빨간 카네이션은 ‘사랑과 존경’, 분홍 카네이션은 ‘감사’, 흰 카네이션은 ‘그리움’을 뜻합니다. 사랑하는 부모님께 사랑과 존경의 의미를 담아 카네이션을 선물에 보시길 바랍니다.
6월 – 장미 (Rose)
꽃말: 사랑, 열정, 아름다움 젊음 활기
장미는 옛날부터 사랑과 아름다움의 상징으로 꽃 중의 여왕이라 불릴 만큼 매력적인 꽃입니다. 색깔에 따라 꽃말도 다른데 빨간 장미는 ‘사랑’, 노란 장미는 ‘우정’, 흰 장미는 ‘순수’를 뜻하고 있습니다. 중세 때는 장미를 선물하면서 사랑을 표현하는 전통이 있었고 그게 지금까지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6월에 태어난 분들은 장미처럼 열정적이고 사랑스럽고 활기찬 의미를 지니고 있을 수 있습니다.
7월 – 연꽃 (Lotus)
꽃말: 순결, 깨달음, 극복, 맑음
진흙 속에서도 아름답게 피어나는 연꽃으로 순결, 깨달음, 극복을 의미합니다. 고난을 이겨낸 삶과 빛나는 삶을 상징하는 꽃으로 7월에 태어난 분들은 어려운 환경에서도 밝고 긍정적인 분위기와 에너지를 가진 분들일 거라 생각합니다.
8월 – 해바라기 (Sunflower)
꽃말: 희망, 충실, 숭배, 태양처럼 빛나는 존재
해바라기는 태양을 향해 자라는 모습으로 항상 변치 않는 사랑과 희망, 빛나는 존재를 상징하며, 늘 밝고 긍정적인 에너지를 전달합니다. 8월생들은 태양처럼 언제나 밝고 힘찬 모습을 지니고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9월 – 국화 (Chrysanthemum)
꽃말: 진실, 정직, 장수, 지혜 성숙한 사랑
국화는 옛날부터 귀한 꽃으로 여겼고, 진실과 장수를 지닌 꽃으로 일본에서는 국화를 황실의 상징으로 사용했습니다. 가을을 대표하는 꽃답게 차분한 분위기와 함께 ‘성숙한 사랑’을 뜻합니다.
10월 – 금잔화 (Marigold)
꽃말: 따뜻한 마음, 건강, 우정
금잔화는 선명한 오렌지색이 매력적인 꽃으로, ‘태양의 꽃’이라고 불립니다. 건강과 장수를 기원하는 꽃으로 알려져 있고 우정과 따뜻한 마음이란 의미를 가진 꽃이에요. 10월에 태어난 분들은 주변을 따뜻하게 만드는 기운이 있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11월 – 국화 (Chrysanthemum)
꽃말: 정직, 변치 않는 우정, 장수
국화는 9월의 탄생화이기도 하지만, 11월에도 탄생화로 지정되어 있고, 늦가을에도 늠름하게 피어나는 모습으로 국화는 성숙한 사랑과 지혜를 의미하고 변치 않은 우정을 뜻하기도 합니다. 깊이 있고 차분한 분들에게 잘 어울리는 꽃입니다.
12월 –포인세티아 (Poinsettia)
꽃말: 축복, 기쁨, 행운
포인세티아는 크리스마스 시즌에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꽃으로 강렬한 붉은빛과 푸른 잎이 어우러져 연말의 따뜻한 분위기를 더해줍니다. 행운과 축복의 의미를 담고 있고, 기쁜 날이 많은 12월에 어울리는 포인세티아는 12월생 뿐만 아니라 많은 집에서 데코레이션으로 많이 사용되곤 합니다.
탄생화는 단순한 꽃, 장식의 의미가 아니라, 깊은 의미와 감정을 담고 있습니다. 자신의 탄생화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나만의 특별한 꽃말은 어떤지 알아보며 재미있는 시간 가지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