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에 발생하는 식중독, 노로바이러스는 겨울철 추운 날씨에도 살아남는 강한 전염성이 있는 균으로 항상 조심해야 합니다. 설 명절 음식 섭취에도 적절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어제오늘 뉴스에서만 봐도 바이러스 감염이 증가하고 있다는 소식이 계속 들려옵니다. 이 글에서는 노로바이러스의 원인과 증상 예방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노로바이러스란
노로바이러스는 전염성이 매우 강한 바이러스로, 유행성 위장염입니다. 나이와 관계없이 감염되고 주로 사람 간의 접촉, 오염된 물, 음식 섭취 특히 어패류를 섭취하고 나서 발생위험이 높습니다. 특징은 감염력이 매우 높고, 감염된 사람의 적은 극소량의 바이러스만 닿아도 쉽게 다른 사람에게 전파될 수 있어 상당히 위험합니다. 감염된 후 잠복기는 보통 12-48시간이며 이후에 갑자기 구토와 설사 등의 증상이 발생하고 1-3일 안으로 회복되거나 2주까지도 진행될 수 있습니다. 겨울철에 발생률이 높은 이유는 저온에서 바이러스가 더 오래 생존하기에 추운 겨울에 특히 더 많이 발생합니다. 특히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와 노인들에게 더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항상 손을 씻고, 음식물을 가능한 가열 해서 먹고 오염된 표면을 소독해야 합니다.
노로바이러스의 위험성
이 감염의 주요 증상은 갑작스러운 구토, 설사, 복통, 두통, 발열, 근육통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증상은 보통 2~3일 정도 지속되는데 심한 경우 탈수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것은 가장 큰 위험 요소로 옥수수염차나 보리차 등을 계속 마셔주고 수액이라도 맞아야 합니다. 또한 음식물 섭취 후 몇 시간 만에 중상이 나타기때문에 환자가 자신이 감염되었음을 알기도 전에 다른 사람에게 전파됩니다. 감염 관리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집단생활을 하는 곳인 학교, 유치원, 요양시설 등에서 발병한다면 집단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어린아이에게 더 잘 걸리는 이유가 면역성이 없기에 바로 걸리기에 무엇보다 철저한 위생관리가 요구됩니다.
노로바이러스 예방 방법
노로바이러스는 치료 없이 저 절도 회복되곤 합니다. 그리고 항바이러스가 없기에 수분은 빠르게 공급하는 게 필요합니다. 예방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개인위생입니다. 오염된 음식이나 물을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겨울철에 날 것을 주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능하면 충분히 음식물을 가열해서 먹는 것도 필요합니다. 85도 이상의 온도에서 최대한 가열해서 충분히 익히는 것이 중요하고 해산물을 섭취할 때는 항상 신선도와 위생상태를 확인한 후 섭취하도록 합니다. 또한 집안의 위생관리를 해야 합니다. 반드시 사용한 물건을 소독해서 사용하며 세탁물 또한 뜨거운 물로 해야 합니다. 비누와 물로 30초 이상 손을 씻는 것이 중요하며, 손소독제를 함께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노로바이러스는 겨울철 대표적인 감염병입니다. 전염성이 아주 강하고 탈수와 같은 심각한 부작용이 나타납니다. 하지만 손 씻기, 안전한 음식 섭취, 환경 소독 등으로 간단한 예방 수칙을 지켜 충분히 감염이 안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건강한 겨울보내시길 바랍니다.